부사관 소개 및 선발시험 안내

 

 

 

 

 

 

군에서도 여성의 힘을 필요로 하는 시대입니다.

 

처음 여군제도가 시작되었을 시절에는 여권신장의 여론 때문에 반신반의하는 심정으로 여군을 선발하게 된 경우도 없진 않았지만 그간 보여준 여군 부사관 선배들의 노력과 업적이 점차 결실을 맺어 현재는 꼭 필요한 군대의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여군 주임원사가 공군에서 최초로 탄생하기도 하였으며, 육군 특전사에서도 그리고 해병대에서도 여군 부사관을 선발하여 현재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더구나 각 군의 전투병과에서도 점점 더 많은 수의 여군 부사관을 보직시키고 있고, 일부 대학교에는 부사관 학군단이 창설되어 여군 학군부사관 후보생(RNTC)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여군 부사관의 꿈을 키워가고 있으신 분이라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과 여군 부사관이 되는 길을 소개하였습니다.

 

 

■ 여군이 하게 되는 모든 훈련과 업무는 남군과 동일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00%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차이 때문인데요. 부사관후보생들의 교육훈련 때에도 기본방침은 남군과 동일한 수준의 교육훈련 이수를 목표로 하지만 몇몇 훈련은 실시되지 않거나 축소 또는 별도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내한훈련(추위를 견디는 훈련)이나 격투훈련 등은 남군과 동일하게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에서도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부대에 따라 다르지만 여군 부사관은 야간 당직근무를 하지 않거나 일부 시간을 조정하여 당직근무에 투입되기도 합니. 그리고 매복작전과 같은 일부 작전에도 투입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군별로 또는 부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군서도 많은 연구와 의견수렴을 통해 차츰 남군과 여군에 대한 훈련이나 업무에서의 차이를 좁혀가고 있습니다.

 

 

■ 여군 부사관의 현실

 

 

여군 부사관과 함께 근무하는 것에 대하여 장단점을 살펴보면, 먼저 단점으로는 과거의 군대는 남자들만의 공간이었기 때문에 더울 때 웃옷을 벗고 생활하거나 옷을 갈아입을 때도 주변 사람들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등 편하게 생활해왔던 것들이 여군과 함께 근무하게 되면서 여러 제약을 받게 되어 약간의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휘관의 입장에서는 혹시나 성군기 위반사고가 발생하지 않을까 염려하는 지휘부담을 가진다는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군과 함께 격실에 있을 때에는 문을 열어놓아야 한다든가 하는 등의 규정들도 생겨서 신경써야할 부분들이 늘어났다는 점이 있습니다.

 

, 여과 함께 근무하는 것에 대한 장점으로는 가장 현실적으로 딱딱했던 부대의 분위기가 부드러워졌다는 점이며, 또한 여군 특의 섬함이 필요한 업무에서는 남군보다 더 훌륭히 임무를 수행해내는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들과 부드러운 의사소통으로 고민거리를 해결해준다거나 각종 장비의 점검, 행정업무의 처리능력, 전투근무지원 등에서는 오히이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여군 부사관의 전망

 

 

여러분은 국군의 날 행사 때 수많은 남군들 사이에서 특공무술 시범을 보이는 여군의 멋진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십니까? 현재 군 내부에서 여군의 역할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여군 부사관의 담당분야는 더욱 넓어질 것입니다. 당장 여군을 육성하는 교육기관에서도 여군 교관이나 여군 생활지도관이 필요해졌으며, 2015년에 최초로 선발을 시작한 학군부사관 후보생(RNTC)에서도 여군 후보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대부분 전투근무지원분야에 여군의 배치가 많았지만 보병 및 포병병과와 더불어 함정병과, 조종특기 등 전투분야에서도 여군의 배치가 허용되었고, 잠수함에도 여군이 배치되는 등 이제 대부분의 분야에서 여군이 활약할 수 있습니다.

 

 

■ 여군 부사관이 되는 길

 

 

각 군별 여군 부사관을 선발하는 제도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일부 선발제도는 매 기수별 정기적으로 여군 부사관을 선발하지 않고 부사관 병력여건에 따라 부정기적으로 여군 부사관을 선발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군

 

 

- 전문대학 군 장학생 (전문의무부사관 군 장학생에 한함)

- 학군부사관 후보생 (RNTC)

- 민간부사관 후보생

- 특전부사관 후보생

-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해군

 

 

- 학군부사관 후보생 (RNTC)

- 부사관후보생

-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해병대

 

 

- 학군부사관 후보생 (RNTC)

- 부사관후보생

-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공군

 

 

-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 학군부사관 후보생 (RNTC)

- 부사관후보생

-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부사관 소개 및 선발시험 안내 - 부사관이 되는 길 (www.rokmno.com)

이 홈페이지를 다시 방문하시려면?  부사관이 되는 길 즐겨찾기에 추가

홈페이지 내용에 대한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홈페이지 불편(오류)신고

 

 

 

 

 

저작권 보호에 관한 안내

이 홈페이지의 내용, 표, 사진 등을 무단으로 복사ㆍ캡처하여 재배포할 경우 형사고소민사상 손해배상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자세히 알아보기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이상의 웹 브라우저인 경우 rokmno.com을 호환성 보기에 추가해주십시오.

 

 

 

 

 

 

부사관이 되는 길 홈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에서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다른 웹 브라우저나 스마트폰 등에서는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최적화 대상 웹 브라우저로 선택한 것은 주요 접속국가인 대한민국의 인터넷 접속환경을 고려한 것입니다.

 

만약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였음에도 홈페이지가 비정상이라고 느껴질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호환성 보기를 추가하십시오.

인터넷 창의 상단 메뉴 표시줄에서 [ 도구 ] → [ 호환성 보기 설정 ]을 클릭한 뒤 rokmno.com을 호환성 보기에 추가하시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상위버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정상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부사관이 되는 길은 대한민국 부사관 선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가장 정확한 내용은 각 군에서 발표하는 공고문입니다. 각 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시험의 선발공고문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부사관 소개 및 선발시험 안내

 

 

 

Main Composition

 

 

 

 

 

 

 

 

 

Detail Information

 

 

 

 

 

 

 

 

 

 

 

 

 

 부사관 소개

 

 육군 소개

 

 해군 소개

 

 해병대 소개

 

 공군 소개

 

 부사관이 되는 길 한눈에 보기

 

 계급구성

 

 병과 및 특기소개

 

 직별소개

 

 직별소개

 

 특기소개

 

 부사관 선발 관련 홈페이지

 

 봉급과 수당

 

 전문대학 군 장학생

 

 전문대학 군 장학생

 

 전문대학 군 장학생

 

 항공과학고등학교

 

 특수부대 부사관이 되는 길

 

 부사관의 전망

 

 학군부사관 후보생

 

 학군부사관 후보생

 

 학군부사관 후보생

 

 학군부사관 후보생

 

 기무사령부 부사관이 되는 길

 

 

 

 민간부사관 후보생

 

 부사관후보생

 

 부사관후보생

 

 부사관후보생

 

 여군 부사관이 되는 길

 

 

 

 현역부사관 후보생

 

 전문하사

 

 전문하사

 

 전문하사

 

 

 

 

 

 특전부사관 후보생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

 

 

 

 

 

 전문하사

 

 

 

 

 

 

 

 

 

 

 

 예비역의 현역 재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