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부사관

첫 화면 > 해군 부사관 > 해군 부사관 개요

해군 부사관 개요

해군은 상륙작전을 포함한 해상작전을, 해병대는 상륙작전을 주임무로 하고 이를 위하여 편성되고 장비를 갖추며 필요한 교육ㆍ훈련을 한다.
– 국군조직법 제3조 제2항
해군 소개

해군의 해상작전은 다양합니다. 함대함 전투에서부터 기뢰전, 소해전, 잠수함전, 해상초계작전, 해상대테러작전 등 바다에서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모든 작전을 수행합니다. 만약 전시에 해군이 적국의 주요 항구를 해군력으로 봉쇄한다면 적국은 경제적으로 고립되어 당장의 국가존립이 위태롭게 될 것입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해군력이 더욱 중요합니다. 바다로 오는 적은 바다에서 섬멸한다는 각오로 오늘도 해군은 해상, 수중, 공중 입체적인 경계작전과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소말리아 해역에서 국제평화유지임무를 수행하던 우리 해군이 대한민국 국적의 선박을 억류한 해적들을 해군 특수전전단을 투입하여 무력으로 진압함으로써 대한민국 국민을 구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 작전의 성공으로 해군의 작전범위가 넓고 그 수준이 상당하다는 것을 전 세계에 과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해군 조직구성

해상작전을 수행하기 위하여 해군본부를 두고 예하에 전단, 여단, 대대, 직할부대 등 각급 부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해병대사령부가 해군본부 소속으로 상륙작전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해병대의 인사권 등 일부 권한은 해병대사령부에 이양되어 있습니다.

해군의 근무지

해군본부가 위치하고 있는 충남 계룡시에서부터 부산, 진해, 목포, 평택, 동해 등 해군은 주요 항구가 위치한 지역에 주둔합니다. 해군이 주둔하는 지역은 대부분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도시의 생활권이지만 레이더 운용부대 등 일부 부대는 도서지역과 같은 특수한 곳에서 근무하기도 합니다.

함정에서 근무하는 병과는 적게는 며칠에서 해외순항 등의 경우에는 1년 정도 함정에서 생활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군사경찰병과 등 일부 병과는 육상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바다를 사랑하는 젊은이라면 해군에 도전하십시오!

해군 부사관이 되는 길

2년제 이상의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발, 최대 4학기분 대학교 등록금을 지급하며 교육훈련을 거쳐 해군의 하사로 임관

해군 부사관 학군단이 설치된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발, 대학교 재학 중 교육훈련을 거쳐 졸업과 동시에 해군의 하사로 임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병으로 입대 후 5개월 이상 복무 중인 자 또는 국가기술자격을 소지한 중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선발, 교육훈련을 거쳐 해군의 하사로 임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국가기술자격을 소지한 중학교 졸업자 중에서 전역 1개월 ~ 6개월 전인 병을 대상으로 선발, 해군의 하사로 임관 (해군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병 전역과 동시에 임기제 부사관으로 임관)

예비역 해군 부사관 중에서 전역 3년 이내인 사람을 대상으로 선발, 전역 당시의 계급으로 재임용

바다로 오는 적은 바다에서 섬멸한다!
조국의 생명선을 지키는 필승 해군
www.rokmno.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croll to Top